오이코스(OIKOS)
1. Oikos의 중요성
Oikos는 구역은 반월제일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역을 구현하는 현장입니다. Oikos의 모습은 반월제일교회의 모습이 됩니다. Oikos의 성장과 교회의 성장은 직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Oikos의 사역이 허술해지면 교회에는 열매가 없어집니다. Oikos가 잠들어 있으면 교회는 그 만큼 무기력해 지는 것입니다. Oikos에 갈등이 일어나면 교회는 약해지고 맙니다. 그러나 Oikos가 견실(堅實)하면 교회는 힘이 있어집니다. Oikos에서 은혜 받으면 교회에서도 은혜를 받습니다. 마치 Oikos는 기둥이요 줄기요 열매입니다.
1) Oikos는 예배를 드리는 곳입니다.
2) Oikos는 사랑을 실현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Oikos는 봉사와 섬김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곳입니다. Oikos는 작은 교회로서의 사명을 나타내는 곳입니다.
3) 아울러 Oikos를 통하여 성도들이 일군으로 성장하는 곳입니다. 바로 Oikos는 교회의 모든 일들과 연결되기에 아주 중요한 기관이 됩니다.
2. 과원장의 중요성
이런 중요한 Oikos를 관리하는 사람이 과원장입니다. 과원장이 누구이냐에 따라 교회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아마도 교회의 분위기는 과원장들의 손에 달려있는지 모릅니다. 이런 중요성을 알지 못하는 과원장들이 있는 교회는 그 만큼 불행한 교회입니다. 그러나 과원장들이 사명을 가지고 봉사하는 교회는 성장합니다.
과원장들은 교회의 중요한 직분을 가진 사람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자신의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모르는 과원장은 하늘나라에서 상을 잃어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요성을 인식한 과원장은 하나님 나라에서 큰상을 받게 됩니다.
3. 과원장의 헌신
과원장은 헌신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과원장의 자리는 헌신하는 자리입니다. 대접받는 자리가 아닙니다.
1) 하나님께 헌신해야 합니다.
- 헌신이 없이 단지 자리만 차지하는 과원장은 잘못된 과원장입니다. 과원장은 사역자입니다. 즉 하나님에게 쓰임 받는 일군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헌신해야 합니다.
2) 교회에 헌신해야 합니다.
- 교회의 비젼, 목회방향, 목회정책들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맞추어 oikos를 운영해야 합니다. oikos를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통일성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3) Oikos에 헌신해야 합니다.
- 이는 과원들에 대한 헌신을 포함합니다. oikos 식구들의 구원 을 위하여 헌신해야 하고 이웃들의 구원을 위하여 헌신해야 합니다.
4. 과원장이 해야 할 일
1)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과원장은 매주 화요일 오전이나 수요일저녁 예배 전에 진행되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참석하지 않고 예배를 인도하는 과원장들은 교회와 진리와 방침에 통일을 이루지 못하게 되고 교만하여질까 염려됩니다. 하나님께서는 과원장을 교회 안에서 세우셨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 교회를 떠난 과원장은 소용이 없습니다. 교육을 통하여 전달할 말씀과 전달사항들 그리고 교회의 정책과 비전들을 배워 함께 해야 합니다.
2) 과원들을 알아야 합니다.
과원장들은 oikos들의 영적상태와 그 가정의 필요들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심방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oikos들이 교회에서 보이지 않으면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oikos들이 낙심하여도 모르고, 이사 가도 모르고 병들어도 모르는 과원장은 하나님의 책망을 받을 것입니다. (* 과원장은 과원들의 주일 출석, 수요예배, oikos 예배 출결 사항 등도 매주 교구장을 통하여 담임 목사께 알려드려야 합니다.)
또한 Oikos들의 은사를 발견하는 일도 과원장의 몫입니다. 은사를 발견해서 교회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추천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3) 과원들을 지켜야 합니다.
oikos 식구들(과원들)이 이단이나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지키는 일을 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교회로 다녀 방황하지 않도록 과원들을 지켜야 합니다. 그들이 신앙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돕는 일을 해야 합니다.
4) 예수 생명을 전파하여 oikos 식구들을 늘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oikos의 중요한 일은 불신자에게 예수 생명을 전파해 주어 Oikos 식구들을 더하는 일입니다. 이 일을 하지 못하는 Oikos는 생명력이 약해진 것입니다. 병들어 있을까 염려 됩니다. 전도하는 일을 의논하고 그 방법까지 생각해야 하는 곳이 oikos입니다. 바로 이런 전도하는 일의 중심에 과원장이 서 있어야 합니다.
5) 봉사해야 합니다.
oikos의 일 중에는 봉사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 때 과원장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과원장은 봉사하는 일에도 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봉사하는 oikos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교회청소와 식사봉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요예배 특송 등이 있습니다. 이런 봉사시간에 전 과원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일과 과원장이 앞장서서 이 일을 감당하는 본을 보여야 합니다.
6) 보고(담임 목자와 소통)를 잘 해야 합니다.
Oikos 예배보고 만하면 잘 하는 줄로 압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예배보고는 기본이고 더 중요한 것은 과원들에 대한 보고입니다. 그들의 영적인 상태나 살아가는 일들에 대한 변동사항들을 보고해야 합니다. 과원장 개인의 감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보고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일들을 통하여 교회에서 적절한 돌봄(심방, 연락, 격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Oikos 과원장들은 성장하는 oikos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과원장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일군들입니다.
이제 과원장들은 과원(oikos)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하여 사랑으로 세상을 감동시켜야 합니다. 즉 새가족들이 과원에 들어오면 감동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담을 주기보다 편안한 마음과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oikos(교회, 믿는 이들)를 경험하게 해야 합니다.
Oikos는 한 식구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자녀들이요 한 가족입니다. 서로 양보하고 협력함으로 서로의 필요를 채워줄 수 있어야 합니다. 힘들면 위로를 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실수를 하면 감싸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목자장 예수님께서 가시는 방향, 그래서 담임 목사가 주님을 따르는 방향, 그 방향과 그 같은 길로 늘 동행해야 합니다.
토의/ 간증/ 사례
- 나의 oikos를 구원하기 위하여 나는 무엇을 어떻게?
➥ (나의 oikos를 창조경영하기 위하여 나는 무엇을 어떻게?)